AI

[프롬프트 작성 팁] 출처 밝히기, AI의 거짓말에 속지 않으려면?

Redqueen&CO 2025. 11. 2. 15:06
나: 피부 좋아지는 법 알려줘.
AI: 바나나를 먹으면 피부가 좋아져요.

 

   AI의 답변이 진실인지 아닌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출처를 확인하는 것이다. 즉, "바나나를 먹으면 피부가 좋아진다."라는 문장을 어디에서 가져왔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만약, AI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연구팀이 게재한 논문에 나오는 문장을 인용한 것이라면 매우 높은 확률로 진실일 것이다. 그러나 네이버 블로그에 있던 문장을 가져온 거라면 진실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정보의 출처를 알 수 있다면, 이런 식으로 정보의 진위 여부를 간접적으로 유추해볼 수 있다. AI는 세상에 이미 존재하는 정보를 조합해서 답변을 하기 때문에 출처를 가지고 진위 여부를 따져보는 방법은 상당히 유용하다.

 

 

Tip1. 출처를 명확히 밝히기
[프롬프트 예시]

## Rules
- 답변에 인용된 모든 핵심 정보(통계, 연구 결과, 직접 인용 등)는  반드시 문단 바로 아래에 출처를 명확하게 밝힌다.
- 출처의 형식은 반드시 아래 포맷을 정확히 따라야 한다.
>📄출처: [기관명, 자료 제목, 연도, Hyperlink], [기관명, 자료 제목, 연도, Hyperlink]

 

   출처를 명확히 하라는 프롬프트를 사용하면 답변의 진위를 조금 더 쉽게 밝힐 수 있다. 만약, AI가 학술지, 정부 기관 등 공신력이 높은 출처를 기반으로 답변한 경우에는 안심하고 넘어간다. 반면에 출처가 블로그, 커뮤니티 게시글 등 검증 절차가 없는 매체일 경우, 허위 정보일 가능성을 의심해보고 진위 여부를 살펴본다. 이런 식으로 이용하면 AI의 답변 중 잘못된 부분을 쉽게 찾아낼 수 있다. 출처에 원문 링크를 함께 달아달라는 요청까지 덧붙이면 검증은 한결 더 수월해진다. 링크만 누르면 정보의 진위 여부를 바로 판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를 명시하라는 프롬프트를 적용했을 때(Gemini)

 

 

Tip2. 신뢰도가 높은 매체만 참고하기
[프롬프트 예시]

## Rules
- **정보 출처의 우선순위:** 정보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다음 출처를 우선적으로 활용한다.
1. **1순위 (사실, 데이터, 통계):** 정부 기관, 국제기구, 저명한 학술지, 주요 언론사 등 객관적인 데이터를 제공하는 공신력 있는 기관의 자료.
2. **2순위 (전략, 트렌드 분석, 인사이트):** McKinsey & Company, BCG, Bain & Company 등 주요 컨설팅 펌의 보고서 및 분석 자료.
- **정보의 최신성:** 가급적 최신 정보를 사용하며, 데이터의 기준 시점을 명시한다.

 

   AI가 신뢰도 높은 매체만 참고해서 답변을 하게 만들 수도 있다. 이렇게 하면 신뢰도가 낮은 매체가 제외되기 때문에 그만큼 정보 검증을 덜 해도 된다. 평소에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가 있다면 이를 구체적으로 적어두면 좋다. 

 

 

출처가 모든 것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출처가 신뢰할 만하다고 해도 추가적인 검증은 필요하다. 공신력이 높은 기관이라도 오류를 범할 때가 있기 때문에 출처만으로 정보의 신뢰도를 항상 보장할 수는 없다. 그러나 매우 효율적인 방법인 것만은 분명하다. 정보 생산자의 신뢰도를 가지고 정보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것은 인류가 오래 전부터 사용해왔던 방법이다. 출처를 표기하고 제한하는 프롬프트를 이용해서 더 정확한 정보를 얻어보시길 바란다.

 

 

 

2025.11.01.